2013년 3월 28일 목요일

SNS

문) SNS
답)
1. 개인화, 이동성의 모바일특성과 타겟마케팅이 가능한 SNS결합 Mobile SNS개요
 가. Mobile SNS 정의
  - 모바일 디바이스의 이동성 장점을 SNS서비스와 접목하고 질의,검색,공유의 기능 통하여 사회적 관계를 관리, 확장하는 모바일 2.0 핵심 서비스
 나. Mobile SNS 주목 이유
  - Mobile 진화 : 3G 이동통신망의구축, 스마트폰의 보편화, GPS통한 위치인식발전
  - 사용자층의 동일성 : 모바일환경과 SNS서비스 주 사용층 10대로 동일
  - Convergence : web과 모바일 컨버전스 대두, 다양한 융합서비스
  - Mobile is Media : 개인화된 디바이스에서 일정, 주소록 등의 모바일 데이터가 SNS확장
2. MObile SNS 주요 특징 및 종류
 가. Mobile SNS주요 특징
  - 이동성/휴대성(Mobility) : 편의성 기반으로 때와 장소를 초월하여 사용
  - 즉시성(Immediacy) :  사회적 이슈사항에 대해 기존 타 매체보다 신속한 전파
  - 간결성(Brevity) : 인터렉티브하고 활시 넘치는 대화
  - 조회성(Retrieval) : 대화내용은 기록, 보관되고 조회 가능
 나. Mobile SNS 종류
  - 친구찾기 : 검색조건에 합당하는 지인 검색(미투데이)
  - 컨텐츠공유 : 개인/멀티미디어 생성, 공유(페이스북)
  - 마이크로블러깅 : 일상의 log를 포스팅(트위터,플레이톡)
  - 위치기반SNS : Mobile Map위에서 Geo Tagging 수행
3. Mobile SNS 해결과제 및 향후과제
 가. 보편적 서비스 : 2억 사용자가 넘는 페이스북과 같은 서비스 확대로 여론형성에 영향
 나. 개인정보보안 : 참여유도로 인한 무분별한 개인정보 공유, 국내법으로는 통제어려움
 다. 정보의오용 및 남용 : 정보창출의 다양화 및 양적증가, 가치있는 정보발굴의어려움
 라. 진입장벽 : SNS서비스가 새로운 진입장벽 발생, 사회적 영향력 증대
 마. SNS서비스를 통합관리하는 기능, SMS, GPS, LBS등의 IT기술들과 접목하여 다변화
끝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