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3년 3월 26일 화요일

BSC

문) BSC
답)
1. 다면적 경영 성과 평가 BSC개요
 가. BSC(Balanced Score Card) 정의
  - 재무적 관점 뿐 아니라 비재무적 관점을 포함하여 규형적인 경영성과를 평가하는 기법
 나. BSC 배경
  - 과거 재무적 관점만 평가, 비재무적 관점 평가의 한계성
  - 정보 기술 발달에 따른 평가 요소의 시스템 연결가능(공정성,유연성, 객관성)
  - 개인과 조직 목표 연계 및 비전의 정량적 가시성 확보 필요
2. BSC의 주요특징 및 MBO 비교
 가. BSC의 주요특징
  1) 관점 : 재무관점, 고객관점, 내부프로세스, 학습/성장관점
  2) 구성요소 : 인과관계, 평가지표, 커뮤니케이션, 균형성
  3) Initative(목표달성위한 실행계획), Alignment(전략적목표연계)
  4) 관련 경영기법 : ABC, 6시그마, KMS, CRM 등
 나. MBO 비교
   항목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BSC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MBO
목적          조직미션,비젼,전략연계         개인적 목표설정 및 측정
접근방식  Top-Down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Bottom-Up
장점          체계적성과관리,인과관계      단순명료,개인성과평가용이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예측가능
단점          개념숙지어려움,전구성원참여    조직성과기대미흡,공정성미흡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전문가도움 필요
3. BSC의 현황 및 고려사항
 가. IT Governance 측면 현황
  1) IT BSC : 기업공헌도,고객,운영프로세스,미래지향성(맨파워)
  2) IT투자평가 : 매출대비IT투자비율, IRR(내부수익율), NPV(순현재가치), TCO(소유비용)
  3) 6시그마 : 품질 혁신을 위한 DMIC CTQ의 품질요소 우선순위 정의
 나. 적정한 지표개발, Best Practice반영, 기간계시스템과의 완벽한연계(KMS,MIS)
끝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