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) BSC
답)
1. 다면적 경영 성과 평가 BSC개요
가. BSC(Balanced Score Card) 정의
- 재무적 관점 뿐 아니라 비재무적 관점을 포함하여 규형적인 경영성과를 평가하는 기법
나. BSC 배경
- 과거 재무적 관점만 평가, 비재무적 관점 평가의 한계성
- 정보 기술 발달에 따른 평가 요소의 시스템 연결가능(공정성,유연성, 객관성)
- 개인과 조직 목표 연계 및 비전의 정량적 가시성 확보 필요
2. BSC의 주요특징 및 MBO 비교
가. BSC의 주요특징
1) 관점 : 재무관점, 고객관점, 내부프로세스, 학습/성장관점
2) 구성요소 : 인과관계, 평가지표, 커뮤니케이션, 균형성
3) Initative(목표달성위한 실행계획), Alignment(전략적목표연계)
4) 관련 경영기법 : ABC, 6시그마, KMS, CRM 등
나. MBO 비교
항목 BSC MBO
목적 조직미션,비젼,전략연계 개인적 목표설정 및 측정
접근방식 Top-Down Bottom-Up
장점 체계적성과관리,인과관계 단순명료,개인성과평가용이
예측가능
단점 개념숙지어려움,전구성원참여 조직성과기대미흡,공정성미흡
전문가도움 필요
3. BSC의 현황 및 고려사항
가. IT Governance 측면 현황
1) IT BSC : 기업공헌도,고객,운영프로세스,미래지향성(맨파워)
2) IT투자평가 : 매출대비IT투자비율, IRR(내부수익율), NPV(순현재가치), TCO(소유비용)
3) 6시그마 : 품질 혁신을 위한 DMIC CTQ의 품질요소 우선순위 정의
나. 적정한 지표개발, Best Practice반영, 기간계시스템과의 완벽한연계(KMS,MIS)
끝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