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3년 3월 26일 화요일

IT BSC

문) IT BSC
답)
1. 다면각도의 경영성과 측정 BSC
 가. BSC(Balanced Scored Card)의 정의
  - 재무관점의 성과관리 이외에 비재무적 관점의 KPI를 관리함으로써 균형적인 경영관리를 할 수 있는 기법
 나. BSC가 관심을 끄는 이유
  - 기업의 가치창출에 원동력인 무형자산관리를 간과
  - 재무적 성과지표의 미래성과 표현 한계성 도출
  - 개인의 비전과 조직의 비전 공유 필요성 증대
2. BSC의 주요특징 및 비교
 가. BSC의 주요특징
  1) BSC의 관점 : 재무적, 고객, 내부프로세스, 학습과성장
  2) 주요기능 : 인과관계, 지표화, 커뮤니케이션, 밸런스
  3) 구축단계 : 비전수립>CSF도출>KPI도출>인과관계구현및목표수립>시스템구축>실행(측정)>평가/보상
  4) 관련경영기법 : ABC, ABM, CRM, 6시그마, KMS
  5) Initiative 관리, Aligment(전략의정렬)
 나. BSC의 4가지 관점
     관점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CSF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KPI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Initiative
재무         매출신장,수익성제고      매출액증가율영업이익율              지불조건단순화
고객         탄력적가격체계운영       시장점유율,고객만족지수(CSI)   무상A/S확대가격차별화
프로세스 원스탑서비스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고객서비스불만건수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CRM패키지도입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시스템장애지수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자동응답시스템도입
학습과성장    친절교육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교육이수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우수사원포상제도
3. BSC의 구축시 고려사항 및 활용
 가. 적정지표개발, BestPractice반영, 경영변화에 따른지표의 유연성,기간시스템과의 완벽한연계(KMS, MIS)가 필요함
 나. 조직과 개인의 목표연계가 중요하며 객관적인 성과관리체계를 통한 전략 및 비전의 정량적 가시성 확보가 가능함.
끝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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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Initiative 관리 : 핵심성공요소(CFS)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프로그램 및 행동계획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예) 품질향상을 위해 TQM혁신도구활용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TQM은 품질지표를 올리기 위한 Initiative임
- 인과관계(Cause & Effect Relationship)
   : 성과결과<->동인지표간 인과관계를 통해 사업단위전략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함.
- KPI(Key Performance Indicator)
   : 경영전략 실행과정에서 반드시 관리해야 할 핵심지표
- alignment (전략의정렬)
   : 경영전략이 하부조직단위까지 전파되어야 함
     KPI를 전사 차원의 전략과 KPI와의 정렬작업을 통해서 조직차원에서 전략의 일관성을 유지